*참고: 예제니까 접근자 메소드 없이 필드를 직접 노출한 것 뿐이다. 게터 세터!
태그 달린 클래스의 단점
두 가지 이상의 의미를 표현할 수 있으며 현재 표현하는 의미를 태그 값으로 알려주는 클래스가 태그 달린 클래스다.
class Figure {
enum Shape { RECTANGLE, CIRCLE };
// 태그 필드 - 현재 모양
final Shape shape;
// 사각형(RECTANGLE)일 때만 쓰인다.
double length;
double width;
// 원(CIRCLE)일 때만 쓰인다.
double radius;
// 원용 생성자
Figure(double radius) {
shape = Shape.CIRCLE;
this.radius = radius;
}
// 사각형용 생성자
Figure(double length, double width) {
shape = Shape.RECTANGLE;
this.length = length;
this.width = width;
}
double area() {
switch(shape) {
case RECTANGLE:
return length * width;
case CIRCLE:
return Math.PI * (radius * radius);
default:
throw new AssertionError(shape);
}
}
}
- 열거 타입 선언, 태그 필드, switch 등 쓸데없는 코드가 많다.
- 여러 구현이 한 클래스에 혼합돼 가독성이 나쁘다.
- 다른 의미를 위한 코드도 언제나 함께 존재하니 메모리를 많이 사용한다.
- 필드들을 final로 선언하려면 해당 의미에 쓰이지 않는 필드들까지 생성자에서 초기화해야 한다.(불필요한 코드 증가)
- 엉뚱한 필드를 초기화해도 런타임에서야 문제가 발견된다.
- 또 다른 모양이 추가된다면 area 계산을 위해 switch문에 새 의미 처리 코드를 추가해야하는데, 빠트리면 런타임 문제가 생긴다.
- 인스턴스의 타입만으로 현재 나타내는 의미를 알 수 없다.
즉, 태그 달린 클래스는 장황하고 오류를 내기 쉽다. 클래스 계층구조를 어설프게 흉내냈을 뿐이다.
클래스 계층 구조로 변경
- 루트가 될 추상 클래스를 정의하고 태그 값에 따라 동작이 달라지는 메소드들을 루트 클래스의 추상 메소드로 선언
- 태그 값에 상관없이 동작이 일정한 메소드들을 루트 클래스에 일반 메소드로 추가
- 모든 하위 클래스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 데이터 필드를 루트 클래스에 추가
- 루트 클래스를 확장한 구체 클래스를 의미별로 하나씩 정의
- 각 하위 클래스에 각자의 의미에 해당하는 데이터 필드 추가
- 루트 클래스가 정의한 추상 메소드를 각자의 의미에 맞게 구현
위 Figure 클래스는 태그 값에 상관없는 메소드, 모든 하위 클래스에서 사용하는 공통 데이터 필드가 없어서
루트 클래스에는 추상메소드 area만 남는다. 그럼 아래와 같이 변환할 수 있다.
abstract class Figure {
abstract double area();
}
class Circle extends Figure {
final double radius;
Circle(double radius) { this.radius = radius; }
@Override double area() { return Math.PI * (radius * radius); }
}
class Rectangle extends Figure {
final double length;
final double width;
Rectangle(double length, double width) {
this.length = length;
this.width = width;
}
@Override double area() { return length * width; }
}
코드가 훨씬 간결해졌으며 태그 달린 클래스의 단점도 모두 사라졌다.
살아남은 필드가 final로 선언되어 초기화 여부와 추상메소드를 오버라이딩했는지를 컴파일 타임에 확인할 수도 있어졌다.
또한 타입 사이 자연스러운 계층 관계를 반영할 수 있어 유연성은 물론 컴파일타임 타입 검사 능력을 높여준다는 장점도 있다.
아래는 정사각형도 지원하기 위해 확장한 클래스다. 훨씬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.
class Square extends Rectangle {
Square(double side) {
super(side, side);
}
}
* 위 글은 EffectiveJava 3/E 책 내용을 정리한 글로, 저작권 관련 문제가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즉각 삭제조치 하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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